경제최신

경제최신

60세 이상 고령자 '아파서' 해외여행 취소하니..위약금에 눈물 난다

 매년 증가하는 60세 이상 고령자의 해외여행 관련 피해구제 신청 가운데, 출발 전 계약 해제와 위약금 분쟁이 60% 이상을 차지하고 있다. 

 

한국소비자원에 따르면, 2021년부터 올해 6월까지 고령자의 해외여행 피해구제 신청은 총 370건에 달하며, 그중 63.8%인 236건이 출발 전 계약 해제 및 위약금 불만이었다. 특히 건강상의 이유로 계약을 취소해도 위약금이 부과될 수 있는 특별약관이 적용된 상품에 주의가 필요하다.

 

2021년 28건에서 2022년 42건, 지난해 181건으로 매년 피해구제 신청이 증가하고 있으며, 올해 상반기에만 119건이 접수되었다. 계약 해제 및 위약금 불만의 대부분은 건강 문제로 인한 경우(43.6%)로 나타났다. 소비자원은 국내 8개 여행사와 9개 홈쇼핑사의 해외여행 상품 약관을 조사한 결과, 71.8%가 특별약관을 포함하고 있어 소비자들은 계약 전 약관을 꼼꼼히 살펴봐야 한다고 강조했다.

 

소비자원은 여행사와 홈쇼핑사에 계약의 중요 내용 표시를 개선하고 고지를 강화할 것을 권고했으며, 고령 소비자들에게도 여행상품 정보 확인과 여행자보험 내용을 체크할 것을 당부했다. 

 

칙칙폭폭, 설렘 가득 낭만 여행 'SRT 타고 떠나기'

2060명이 직접 나섰다. 그들이 직접 뽑은 '올해의 여행지' 10곳을 통해 여행 계획에 영감을 불어넣어 보자. 역사의 향기가 가득한 도시 '공주'에서는 유네스코 세계유산 공산성과 송산리고분군을 거닐며 시간 여행을 떠나고, 밤에는 제민천 야경을 따라 낭만적인 시간을 보낼 수 있다. 황금빛 들판이 펼쳐지는 '김제'에서는 천년고찰 금산사의 아름다운 단풍을 감상하며 가을의 정취에 흠뻑 빠질 수 있다. 백제 문화를 경험하고 싶다면 '부여'로 떠나보자. 123사비 공예마을에서 장인들의 숨결을 느끼고, 규암면 근대문화거리의 옛 정취를 만끽할 수 있다. MZ세대의 핫플레이스 '수원'에서는 트렌디한 행궁동 골목을 누비며 인생샷을 남기고, 노을 지는 수원화성 성곽길을 걸으며 낭만적인 밤을 만끽해보자.사계절 아름다운 자연을 품은 '아산'에서는 신정호수공원의 싱그러움을 만끽하고, 다양한 축제와 행사가 가득한 '2025 아산 방문의 해'를 미리 경험해 볼 수 있다. 에메랄드빛 바다를 품은 '안산' 대부도에서는 대부해솔길을 따라 걸으며 상쾌한 바닷바람을 맞으며 힐링을 즐겨보자. 고래의 도시 '울산' 남구에서는 장생포문화창고에서 특별한 추억을 만들고, 고래 박물관에서 거대한 고래의 전시물을 통해 해양 생태계를 만나볼 수 있다. 천년의 세월을 품은 '원주' 반계리 은행나무 아래에서는 가을의 웅장함을 느끼며 잊지 못할 사진을 남겨보자.사계절 아름다운 내장산이 있는 '정읍'에서는 형형색색 단풍으로 물든  절경을 감상하고, 케이블카를 타고 정상에 올라 광활한 풍경을 한눈에 담아볼 수 있다. 마지막으로 세계 3대 광천수를 자랑하는 '청주' 초정치유마을에서는 다양한 스파와 테라피를 통해 지친 몸과 마음을 달래고 진정한 쉼을 경험할 수 있다. SRT와 함께 떠나는 여행, 어떤 풍경 속으로 떠나고 싶은가? 1만 여행자가 추천한 여행지 정보를 참고하여 특별한 여행을 계획해 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