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ravel

Travel

"귀 기울이면 숲이 말을 걸어요" 제주 머체왓숲

 tvN 예능 '바퀴 달린 집'과 넷플릭스 시리즈 '킹덤: 아신전'의 촬영지로 유명한 신비의 숲인 머체왓숲에서 11월 15일부터 17일까지 3일간 '말을 걸어주는 숲, 머체왓? WHAT!' 행사가 열린다. 행사는 머체왓숲의 다양한 로컬 프로그램을 통해 탐방객들이 숲의 매력을 경험할 수 있도록 기획되었다.

 

행사에는 숲 오리엔티어링, 숲 해설, 백패킹, 와일드 트레킹, 사운드 워킹, 염색 체험, 명상 체험 등 웰니스 프로그램과 제주 로컬푸드 체험을 할 수 있다. 

 

'머체왓'은 제주어로 '돌무더기와 나무가 우거진 밭'을 의미하며, 과거에는 소와 말을 방목하던 마을공동목장이었다. 마을 주민들은 이 숲길을 2012년 조성해 도민과 관광객들에게 선보였으며, 머체왓숲길영농조합법인이 숲길을 관리하고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지역 소득을 창출하고 있다.

 

자세한 정보는 11월 1일부터 제주도 공식 관광 정보 포털인 '비짓제주'에서 만날 수 있다.

 

신라 천년 역사가 번쩍! 에밀레종 닮은 '척사항북방파제등대', 1월의 등대

감포 앞바다를 항해하는 선박들의 안전을 책임지는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2015년 처음 설치된 이 등대는 2018년 방파제 연장 공사와 함께 신라시대의 문화유산인 '성덕대왕신종(에밀레종)'을 본떠 새롭게 건립되었다. 웅장한 에밀레종의 모습을 그대로 재현한 등대는 찬란했던 신라 천년의 역사를 기리고, 지역 어민들의 풍어와 무사고를 기원하는 랜드마크로 자리매김했다.등대가 위치한 척사항 인근에는 다양한 매력을 지닌 관광 명소들이 자리하고 있다. 특히 부드러운 모래로 유명한 오류고아라해변은 1km에 달하는 백사장을 따라 펼쳐진 솔숲과 더불어 캠핑 명소로도 각광받고 있다. 해수욕을 즐기기에도 적당한 수심과 깨끗한 수질을 자랑하며 사계절 내내 관광객들의 발길이 끊이지 않는다.감포 앞바다는 난류와 한류가 만나는 지점으로 풍부한 어족 자원을 자랑하는 곳이다. 특히, 해녀들이 직접 채취하여 해풍에 말린 감포 미역은 쫄깃한 식감과 깊은 풍미를 자랑하며 미식가들의 입맛을 사로잡는 지역 특산물로 손꼽힌다.'이달의 등대'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국립등대박물관 누리집의 '등대와 바다'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척사항북방파제등대를 포함한 경주 지역의 다양한 관광 정보는 경주문화관광 누리집에서 찾아볼 수 있다.한편, 해양수산부는 2023년부터 행정안전부와 공동으로 '올해의 섬'을 선정하여 홍보하고 있으며, 2025년 1월에는 여서도를 만나볼 수 있을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