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문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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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통 vs 혁신' 대격돌, 서울시청 '미디어아트 전시 오픈'

서울시가 오는 11일부터 3월 31일까지 시청 1층 로비인 '서울림(林)'에서 미디어아트 전시 '미디어 풍광(風光) : 찬란하고 조화로운' 전시를 개최한다고 10일 밝혔다. 이번 전시는 동아시아 고미술을 디지털 미디어로 재해석하는 작품을 선보이는 김혜경 작가의 개인전이다.

 

김혜경 작가는 전통과 디지털 기술을 결합한 독특한 미디어아트 작품으로 주목받고 있다. 작가는 고미술사와 전통 문화를 바탕으로 동양의 미학을 현대적이고 디지털적인 방식으로 표현해왔으며, 그 결과는 해외에서도 인정받아왔다. 김 작가는 2020년 두바이 엑스포 한국관 문화재청 초대작가전 'Heavenly Paradise(2021)'와 2018년 미국 플로리다의 'Beyond Tradition: Contemporary Reflections in East Asia' 등 다양한 국제 전시에 참가해 동아시아 전통 문화를 재창조하는 작품들을 선보였다.

 

이번 전시는 김혜경 작가가 동양의 전통을 디지털 기술을 통해 재구성하고, 고건축, 사계절, 길상 등의 전통적 소재를 현대적인 시각으로 풀어낸 작품들로 구성되어 있다. 김 작가는 이번 전시에서 총 4점의 작품을 공개할 예정이다.

 

 

 

먼저, '고귀한 단순과 조용한 위대'는 고건축인 '종묘'의 봄을 디지털 애니메이션 방식으로 시각화한 작품이다. 종묘는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 지정된 중요한 고건축으로, 김 작가는 이를 현대적인 디지털 방식으로 재해석해 고건축의 미와 아름다움을 새로운 시각에서 보여준다. '미디어 태평성대(太平聖代)'는 사계절이 변화하는 장면을 궐(궁궐)과 결합해 표현한 작품이다. 이 작품은 시간의 흐름과 함께 변화하는 자연의 아름다움과 고궁의 웅장함을 미디어 기술로 재현하며, 전통과 현대의 조화를 이룬다.

 

'미디어 길상(吉祥)'은 길상의 상징들을 디지털 미디어로 재구성한 작품으로, 길상의 의미와 상징을 현대적인 방식으로 시각화해 전통적인 의미와 현대적 해석을 동시에 전달한다. 마지막으로 '락락락(樂樂樂)'은 동아시아의 회화와 공예에서 나타나는 전통적인 상징 기호들을 도자 위에 구현한 작품이다. 이 작품은 전통 문양을 디지털로 변형하여 도자기 위에 재현함으로써 동양의 전통을 새로운 차원에서 경험할 수 있게 한다.

 

전시 기간 동안 서울시청을 방문하는 시민들은 전통과 디지털 미디어의 만남을 경험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동아시아 고미술에 대한 새로운 시각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전시 장소인 '서울림'은 시청 1층 로비에 위치해 있으며, 전시 기간 동안 매일 열리며 시민들에게 무료로 개방된다.

 

정헌기 서울시 총무과장은 "서울시청을 방문하는 시민들에게 미디어아트 작품들을 통해 더욱 풍성한 문화적 경험을 제공할 수 있게 되어 매우 뜻깊게 생각한다"며 "이번 전시를 통해 서울시청이 문화적 중심지로 자리매김할 수 있기를 바라며, 앞으로도 시민들과 소통하는 열린 청사를 만들기 위해 다양한 볼거리와 즐길 거리를 제공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또한 "서울시는 시민들이 예술과 문화를 더욱 가까이에서 경험할 수 있도록 시청 공간을 개방하고, 다양한 문화 프로그램을 마련하여 시민들의 일상 속에서 예술을 접할 수 있는 기회를 지속적으로 제공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 전시는 김혜경 작가의 독특한 미디어아트 세계를 경험할 수 있는 좋은 기회이며, 전통과 현대를 아우르는 김 작가의 작업을 통해 시민들은 미술의 새로운 가능성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지난해 12월 20일부터 서울광장에서 시작된 상호작용 영상 체험도 인기리에 운영 중이다. 이 체험은 서울광장 스케이트장에서 스케이트를 타는 모습을 화면에서 확인할 수 있는 인터랙티브한 경험을 제공하며, 이번 전시와 함께 서울시민들에게 색다른 즐거움을 선사하고 있다.

 

'4천만의 추억 사라진다' 롯데월드 번지드롭·회전그네, 운행 종료

두 어트랙션은 이제 역사 속으로 사라지게 된다.‘번지드롭’은 2000년 7월 롯데월드 어드벤처가 35억원을 들여 새롭게 선보인 드롭형 어트랙션이다. 탑승객을 32m의 높이까지 끌어올린 후 자유낙하를 하며 스릴 넘치는 경험을 선사했다. 최고 시속 72km의 속도로 상승과 낙하를 반복하는 이 어트랙션은 개장 당시 실내에 위치하여 유리돔 천장에 닿을 듯한 느낌을 제공하며 큰 인기를 끌었다. 2006년에는 매직아일랜드로 자리를 옮겨 재오픈하며, ‘자이로드롭’, ‘자이로스윙’, ‘자이로스핀’ 등 다른 고공 스릴 어트랙션들과 함께 매직아일랜드를 고공 스릴 어트랙션의 성지로 만드는 데 큰 역할을 했다.‘회전그네’는 2002년 9월 매직아일랜드에 오픈하여 총 32개의 나뭇잎 모양 의자가 시속 50km로 빠르게 회전하는 방식으로 탑승객에게 하늘을 나는 기분을 선사했다. 의자가 최대 4.5m까지 올라가며 무중력 상태를 경험할 수 있는 특별한 매력을 가진 이 어트랙션은 22년 동안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받았다.두 어트랙션은 서로 다른 형태의 움직임을 가지고 있지만, 나란히 매직아일랜드에서 자주 함께 운행되며 많은 방문객들에게 즐거운 시간을 선사했다. 두 어트랙션의 운행은 롯데월드 어드벤처를 대표하는 아이콘이 되었으며, 이곳을 방문한 많은 이들에게 기억에 남을 순간을 만들어주었다.‘번지드롭’은 1회 운행 시 32m 높이를 3회씩 왕복하는 방식으로 하루 평균 118회 운행되었고, 24년 동안 누적 운행 횟수는 약 103만 4천 회에 달했다. 누적 거리로는 약 10만㎞로, 이는 세계 최고봉인 에베레스트를 약 11,300번 쌓은 높이에 해당한다. ‘회전그네’는 1회 운행 시 약 2분 20초 동안 1.9㎞를 돌아가며 하루 평균 99회를 운행했다. 22년 동안의 누적 운행 횟수는 약 79만 5천 회였으며, 그 거리는 약 151만㎞에 달한다. 이 거리는 지구와 달을 두 번 왕복할 수 있는 거리로, 두 어트랙션이 얼마나 많은 방문객들에게 사랑받았는지를 보여준다.특히, ‘번지드롭’은 연간 평균 86만 명이 탑승했으며, 24년 동안의 누적 이용객 수는 약 2064만 명에 달한다. ‘회전그네’는 연간 평균 99만 명이 이용했으며, 22년 동안 누적 이용객 수는 2178만 명에 이른다. 이 두 어트랙션의 합산 이용객 수는 4242만 명으로, 이는 서울과 경기 지역의 인구보다 많은 수치다.이 두 어트랙션과 함께 롯데월드의 또 다른 인기 패밀리 어트랙션인 ‘머킹의 회전목마’도 2월 2일(일)부터 운영을 종료한다. 롯데월드 측은 이러한 어트랙션들의 마지막 운행을 기념하기 위해 ‘굿바이 매직 어트랙션’ 이벤트를 개최한다. 이 이벤트는 1월 13일부터 2월 2일까지 진행되며, 과거와 현재의 ‘번지드롭’과 ‘회전그네’와 함께 찍은 추억 인증샷을 SNS에 업로드한 참여자 중 20명을 선정해 소정의 선물을 증정한다. 또한 2000년부터 2006년까지 실내 어드벤처에 위치했던 ‘번지드롭’의 추억 인증샷을 업로드한 참가자 중 5명에게는 특별한 경품이 제공된다.롯데월드 어드벤처의 권오상 대표는 “번지드롭과 회전그네는 롯데월드 어드벤처를 대표하는 어트랙션으로서, 수많은 손님들에게 짜릿한 경험을 선사하며 롯데월드의 위상을 높여왔다”며 “이제는 새로운 어트랙션들이 손님들에게 더욱 특별한 경험과 추억을 선사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이렇게 20여 년 동안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받아온 번지드롭과 회전그네는, 2월 2일을 끝으로 롯데월드의 역사 속으로 사라지지만, 그 추억은 영원히 많은 이들의 마음 속에 남아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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