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lobal

Global

프라푸치노 이제 굿바이..스타벅스, 칼바람에 메뉴도 '다이어트'

 미국 스타벅스가 다음 달부터 판매 부진 및 제조 복잡성을 이유로 13개 메뉴를 단종하고, 대규모 인력 감축에 나선다. 실적 악화에 따른 '비상 경영' 체제에 돌입한 것으로 풀이된다.

 

25일(현지시간) 비즈니스인사이더 등 외신에 따르면, 스타벅스는 3월 4일부터 프라푸치노 종류를 포함한 13개 메뉴를 판매 중단한다. 스타벅스 관계자는 "고객 선호도가 낮거나, 제조 과정이 복잡하고 시간이 오래 걸리거나, 다른 메뉴와 유사한 메뉴들을 정리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스타벅스는 오는 9월까지 전체 메뉴의 약 30%를 줄일 계획이다.

 

이번에 단종되는 메뉴는 ▲아이스 말차 레모네이드 ▲에스프레소 프라푸치노 ▲카페 바닐라 프라푸치노 ▲화이트초콜릿모카 프라푸치노 ▲자바칩 프라푸치노 ▲차이티 크림 프라푸치노 ▲카라멜 리본 크런치 크림 프라푸치노 ▲더블 초코칩 크림 프라푸치노 ▲초콜릿 쿠키 크럼블 크림 프라푸치노 ▲화이트 초콜릿 크림 프라푸치노 ▲화이트 핫 초콜릿 ▲로얄 잉글리쉬 브렉퍼스트 라떼 ▲허니 아몬드밀크 플랫화이트 등이다. 상당수가 얼음과 함께 커피, 우유, 크림 등을 갈아 만드는 프라푸치노 메뉴로, 제조 과정 단순화를 통해 운영 효율성을 높이려는 의도로 보인다.

 


스타벅스는 최근 4분기 연속 매출 감소세를 겪으며 실적 부진에 시달리고 있다. 2024년 4분기 재무 보고서에 따르면, 스타벅스 카페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4% 감소했고, 주당 순이익은 23%나 줄었다.

 

이에 스타벅스는 본사 관리직 1100명을 해고하는 등 대대적인 조직 재정비에 돌입했다. 이번 정리해고는 2018년 이후 최대 규모다. 스타벅스 최고 경영자(CEO) 니콜 브라이언은 "더 작고 효율적인 팀으로 거듭나 스타벅스의 미래 성공을 위한 변화를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스타벅스의 이번 조치는 음료 제조 과정을 간소화해 운영 효율성을 높이고, 수익성을 개선하기 위한 '특단의 조치'로 해석된다. 메뉴 '다이어트'와 인력 감축이라는 '선택과 집중' 전략이 실적 부진의 늪에 빠진 스타벅스를 구해낼 수 있을지 주목된다.

 

일각에서는 스타벅스의 핵심 경쟁력 중 하나인 '다양한 메뉴'가 축소되면서 고객 이탈을 불러올 수 있다는 우려도 제기된다. 스타벅스가 '효율성'과 '고객 만족'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을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된다.

 

"봄 여행, 지금이 기회!" 하나투어·노랑풍선·놀유니버스, 숙박 할인 '총출동'

업계에 따르면, 이들 기업은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관광공사가 주관하는 '숙박세일 페스타'를 통해 비수도권 지역 여행 활성화에 기여하고, 동시에 다양한 프로모션을 통해 고객들에게 풍성한 혜택을 제공할 계획이다.'숙박세일 페스타'는 서울, 경기, 인천을 제외한 비수도권 지역의 경제 활성화를 지원하기 위해 마련된 민관협력 프로젝트다. 28일부터 3월 30일까지 숙박 예약 및 할인 쿠폰 발급이 가능하며, 실제 투숙 기간은 4월 6일까지다.참여 기업을 통해 숙박 상품을 예약하면 7만원 이상 상품에 대해 3만원, 7만원 미만 상품에 대해 2만원의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다.이번 숙박세일 페스타 동참을 계기로 각 여행사들은 자체적인 프로모션을 더해 고객들에게 더욱 매력적인 혜택을 제공한다.하나투어는 삼성카드 10만원 이상 결제 시 5,000원 즉시 할인, N PAY 결제 시 네이버페이 포인트 3,000원 기프티콘을 제공한다. 또한 숙박, 항공, 렌터카 3종 결제 고객을 대상으로 추첨을 통해 배달의민족 1만원 기프티콘을 증정하는 이벤트도 진행한다.노랑풍선은 국민카드 및 우리카드로 60만원 이상 결제 시 3만원 즉시 할인을 제공한다. 예약자 전원에게는 국내 숙박 5,000원/10,000원 할인(각각 10만원/20만원 이상 결제 시), 해외 숙박 7% 할인, 국내 렌터카 6% 할인 등의 혜택이 포함된 쿠폰팩을 증정한다.놀유니버스는 3월 30일까지 매일 오전 10시부터 비수도권 숙소 예약자를 대상으로 최대 3만원 할인 쿠폰을 선착순 발급한다. 야놀자 플랫폼 VIP 멤버십 '골드클래스' 회원에게는 최대 5%의 추가 할인 혜택을 제공하여 충성 고객 확보에 힘쓴다.이번 '숙박세일 페스타'를 통해 국내 여행 기업들은 봄철 여행 수요를 선점하고, 침체된 지역 경제에 활력을 불어넣는 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다양한 추가 혜택과 프로모션은 소비자들의 선택 폭을 넓히고, 합리적인 가격으로 봄 여행을 즐길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것으로 보인다.